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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대화가 삶을 바꾼다 <여천기.여명미.고명희 공저>

"부부가 살고 부모 자녀가 살고 사정이 사는 효과적인 대화 지침서"
<저자약력>
여천기 (Chun Kee Ryu M.D.)
경북 김천 출생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1968년 도미
미국 캘리포니아 의과대학 (UCLA,Irvine) 임상교수
미국 캘리포니아 오랜지 시에서 정신과 개업
여명미 (Myung Mi Ryu M.D.)

경기도 인천 출생
이화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1968년 도미 병리학 전문의 취득
가정 주치 전문의로 25년간 개업
O.C.가정법률상담소와 참빛 선교회 봉사
푸른초장의 집 설립
가정개혁연구소 설립
미주복음방송 자녀교육 프로그램 강사
Parenting Class 인도 및 강사
미국 Evangelia University 상담교육부(가정개혁연구소)

고명희 (Myung Hi Ko)

1947년 경기도 출생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 졸업
1980년 미국 이민
미국 Evangelia University 신학과 졸업
미국 Evangelia Univesity 대학원 기독교교육과 졸업
한국 고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박사과정
미국 참빛모임 설립, 푸른초장의 집 이사
미국 가정개혁연구소 설립
저서(부모 교실 교재)「민주적 부모역할의 실제적용」,「부모의 사랑한다와 자녀의 사랑한다가 만나고 있습니까?」
현)한국 고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강의
한국 고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대학원 부설 상담과정 강의
미국 인간관계 대화 연구원 원장

<추천의 글>  

화목을 위한 대화의 기술 (김성수 _고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교수)
인간은 본질상 관계적 존재이며 의사소통적인 존재이다. 하나님은...

가정을 치유하는 좋은 대화를 위해 (이시우_임상심리학 박사, 청소년.부모 전문가)
듣는 사람보다 말하는 이들이 많고 격려하는 사람보다 비평을 하는 이들이...

<격려의 글>  
인간 관계인간관계의 길라잡이 (이근삼 _미 복음대학교 총장)
인간 관계참 평화와 사랑을 소망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 (이건숙 _소설가)
<서 문>  
인간 관계사람을 살리는 대화 기술 (저자 일동)
<차 례>  
01_ 인간
  인간의 정체성 ㅣ 25
하나님의 형상 회복과 관계 회복 ㅣ 26
인간 생명의 가치ㅣ 28
인간의 생존 권리 ㅣ 33
건강한 정신 생명을 위한 기본 권리 ㅣ 34
나의 나 됨을 찾아가는 여행 ㅣ 38
02_ 인간 이해
  인간 성장과정과 발달의 이해 ㅣ 48
성격형성 ㅣ 52
인간의 성격과 인격은 부모에 의해 빚어진다 ㅣ 57
인간의 성격을 이루고 있는 요소들 ㅣ 65
03_ 부모 됨과 자녀 됨
  부모 됨 ㅣ 80
자녀 됨 ㅣ 81
바람직한 부모 됨과 자녀 됨 ㅣ 82
부모의 "사랑한다"와 자녀의 "사랑받는다"가 만나야 하지 않겠는가? ㅣ 83
부부 됨 ㅣ 84
자녀들의 속 심정 ㅣ 85
한국 부모의 인식 배경ㅣ 92
자녀들의 부적절한 언행 뒤에 숨은 심정들 ㅣ 96
자녀양육 방법 ㅣ 102
04_ 의사소통 대화 기술
  효과적인 대화와 옥토의 마음 ㅣ 110
경청 - 상대의 얘기에 귀담아 들어준다 ㅣ 113
상대의 심정을 알아준다 - 공감. 심정 반영 ㅣ 115
나의 심정을 표현하고 희망사항을 상대에게 알려 준다 ㅣ 118
지혜로운 질문 ㅣ 124
격려하는 대화 ㅣ 125
대화의 요령 적용 연습 ㅣ 133
05_ 인간관계를 파괴하는 대화
  화목을 방해하는 대화 습관들 ㅣ 138
낙심시키는 대화 ㅣ 143
분노를 품게 하는 대화 ㅣ 143
예사로운 한마디가 인격을 찌른다ㅣ144
격려를 방해하는 대화 습관ㅣ145
06_ 분노 처리를 위한 대화
  분노의 표현 방법은 사람 됨을 알게 한다. ㅣ 151
분노 처리 작업은 마음 관리에서 부터 ㅣ 153
분노 처리는 성숙한 대화로 ㅣ155
분노를 조절하며 자유스럽게 토론해서 문제를 해결한다. ㅣ 161
분노와 상처 ㅣ 169
독설은 상처에 더 심한 상처를 준다 ㅣ 170
07_ 자녀 훈계
  훈계의 근원은 부모의 평상시 삶속에 있다. ㅣ 173
대가 치르기ㅣ 177
부모와 자녀가 같이 가정규칙을 정하고 지킴으로 훈계를 배운다 ㅣ 179
행동수정에 목적을 둔 대가 치르기 체험으로 훈계를  한다 ㅣ 181
현장 교육으로 깨닫게 한다 ㅣ 186
긍정적인 격려로 훈계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ㅣ 187
책임-권리와 자유를 누리는 데 따르는 책임을 감당하게 하여 자녀를 훈계한다. ㅣ 189
선택에 대한 후유증의 해결 책임자는 자신임을 알게  한다. ㅣ 195
인생살이 현장 실습을 통해 훈계되어진다. ㅣ 197
예의 범절, 규칙과 법, 공공질서를 알려주고 지켜야 함을 가르친다. ㅣ 198
사랑의 매와 훈계 ㅣ 109
효과적인 대화로 하는 훈계의 예문 ㅣ 202
08_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가족회의
  가족회의의 긍정적 결과 ㅣ 210
가족회의에서 결정할 수 있는 사항들 ㅣ 211
가족회의 때 지켜야 할 태도 ㅣ 211
가족회의의 진행 ㅣ 212
결론 ㅣ 213
09_ 자긍심
  자긍심이란... ㅣ 215
어떠한 요소들이 자긍심을 높여주는가? ㅣ 216
결론 ㅣ 226
10_ 대화 연습
  경청, 심정 알아주기 (Empathy) ㅣ 229
경청, 심정 알아주기 (Empathy) ㅣ 230
경청, 심정 알아주기 (부부대화) ㅣ 233
경청, 심정 알아주기 (부모자녀) ㅣ 236
경청, 심정 알아주기 ㅣ 238
경청, 심정 알아주기 (부부싸움) ㅣ 240
경청, 심정 알아주기 (부모자녀) ㅣ 242
11_ 훈계를 위한 대화 예문
  훈계의 예화 1 ㅣ 247
훈계의 예화 2 ㅣ 255
훈계의 예화 3 ㅣ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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